돈 조반니 Don Gionanni

현성
Aug 21, 2024
0
모차르트의 전성기(1787년 10월 29일)에 작곡한 오페라로, 흔히 모차르트의 4대 오페라(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코지 판 투테, 마술피리)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명작. 모차르트 특유의 코믹함과 재기발랄함, 그리고 대본의 묵직함과 아름다운 음악이 어우러진 명작이다.

<줄거리>
레포렐로는 돈나 안나를 강간하려는 돈 조반니를 위해 망을 보며 투덜거린다. 돈 조반니는 안나의 아버지인 기사장과 결투를 벌이고 그를 죽이게 된다. 레포렐로와 함께 도망친 조반니는, 결혼식을 앞두고 있는 체를리나를
보고 단번에 매혹된다. 체를리나를 유혹하여 신랑이 될 마제토를 떼어놓고 둘은 사랑의 듀엣을 함께 부른다.
이 때, 조반니에게 버림받았던 돈나 엘비라가 등장하여 조반니를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레포렐로에게 엘비라의 처리를 부탁하고 도망친 조반니는 엘비라가 잘 처리된 것을 알고 레포렐로를 칭찬하며 와인과 파티를 준비하라 명령한다. 조반니는 파티에 체를리나와 마제토를 초대하고 그 파티에 엘비라, 안나, 안나의 약혼자인 돈 오타비오가 가면을 쓴 채 등장하여 파티에 초대된다. 파티 도중
체를리나의 비명 소리가 들리자 조반니는 레포렐로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다. 오타비오가 가면을 벗고 총을 들이대자 조반니는 레포렐로를 데리고
다시 도망친다.
밤의 여왕을 들으며 식사하는 돈 조반니

- 2막 -

자신을 떠나려는 레포렐로를 돈으로 매수하는 조반니는 다음 목표를 엘바라의 하녀로 정하고 레포렐로와 의상을 바꿔입는다. 레포렐로의 뒤에서 하녀를 유혹하는 조반니는
마을 사람들이 자신을 죽이기 위해 마제토와 함께 나타나자 레포렐로인 척 사람들을 속이면서 다른 곳으로 유인하고, 마제토의 무기를 빼앗은 후 그를 쓰러뜨리 고 달아난다.
레포렐로는 자신의 정체가 드러나자 횡설수설 변명하다 도망친다. 오타비오는 조반니를 죽이기 전에는 돌아오지 않겠노라 맹세하고, 엘비라는 조반니에게 다가올 재앙을 예감하며 복잡한 마음에 휘말린다. 도망친 조반니와 레포렐로는 무덤가에서 다시 재회하는데, 그 때 죽은 기사장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조반니는 대담하게도 석상으로 나타난 귀신을
자신의 저녁식사에 초대한다. 조반니의 저녁식사에 엘비라가 등장하여 뉘우칠 것을 애원하지만 조반니는 이를 거절한다. 그 때 석상으로 변한 귀신이 나타나 조반니를 저녁식사에 초대하고 그는 당당하게 응한다. 귀신은 조반니의 손을 붙잡고  죄를 뉘우칠 것을 세 번 종용하지만, 그는 끝까지 거부한다.
네 번째 거절에 석상은 회개의 시간은 끝났다고 선언하며 그를 꺼지지 않는 불길 속의 지옥으로 끌고간다.
레포렐로가 두려움에 떨고 있을 때 마을 사람들이 들이닥치고 레포렐로의 자초지종을 들은 사람들은 악한 자의 종말을 노래하며 막이 내린다.

<등장인물 >

• 돈 조반니(Don Giovanni)[2]: 바리톤. 말이 필요없는 전설적인 바람둥이
• 안나(Donna Anna): 소프라노. 기사장의 딸이며, 돈 조반니에게 농락당했던 여자.
• 레포렐로(Loporello): 베이스 또는 베이스 바리톤. 돈 조반니의 하인. 돈 조반니와 훌륭한 덤앤더머(?)의 모습을 보여준다. 자기 주인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는다.
• 기사장(Commendatore): 베이스. 자기 딸을 농락한 돈 조반니에게 검을 빼들고 결투를 벌이다 목숨을 잃는다. 후에 그의 모습을 한 석상이 극중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엘비라(Donna Elvira): 소프라노. 돈 조반니에게 배신당했던 여자.
• 오타비오(Don Ottavio): 테너. 안나의 약혼남
• 마제토(Masetto): 베이스 바리톤. 체를리나의 애인.
• 체를리나(Zerlina): 소프라노. 순진한 소녀로, 돈 조반니의 추파를 받는다.

돈 조반니 실황
서곡


◇ 대표적인 아리아들
(1막)레포렐로/카탈로그의 노래.
Madamina, il catalogo e questo

(1막)체를리나와 돈 조반니 이중창 /저기서 우리의 손을 잡아요(La ci darem la Mano)

(1막)오타비오/그녀 마음의 평안을 위하여(Dalla sua pace)

(1막)돈 조반니 /샴페인의 노래(Finch'han dal vino)

(1막)체를리나/때려주세요 마제토(Batti, batti, o bel Masetto)

(2막) 돈 조반니/오, 오라 창문으로 (Deh, vieni alla finestra) serenade 

(2막)오타비오/그동안 내 사랑을(Il mio tesoro intanto)

(2막)기사장, 돈 조반니, 레포렐로 / 가사장 장면. Commendatore scene.
돈 조반니 해설 1부 

돈 조반니 해설 2부 

Comments

Comments

Loadin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