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가(短歌)와 가야금 병창
현성
Jul 27, 2024
0
단가(短歌)
단가의 본래적 기능은 판소리 본 마당을 부르기 전에 목을 풀고 소리판의 분위기를 환기하는 것이다. 하지만 판소리 본 마당과 구분되는 미학적 특성으로 인해 19세기 후반 무렵부터 독자적인 창곡으로도 향유되었다. 이에 따라 20세기 초반에는 개별 시가 갈래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다지고 잡가 등 다른 가창 장르와 함께 널리 향유되었다. 따라서 단가는 판소리뿐만 아니라 시가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갈래라 할 수 있다.
가야금 병창은 한국 전통 음악의 한 형태로, 연주자가 가야금을 연주하면서 동시에 노래를 부르는 예술입니다. 여기에서 "병창"은 "연주와 노래를 동시에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가야금 병창은 주로 판소리, 민요, 가곡 등의 곡목을 연주하며, 연주자의 높은 음악적 기량과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 특징
1. **악기와 노래의 조화**: 가야금 병창은 가야금 연주와 창을 동시에 해야 하기 때문에, 두 예술 형태가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합니다.
2. **전통성과 창의성**: 전통적인 곡목을 기반으로 하되, 연주자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 많습니다.
3. **기교와 감정 표현**: 가야금의 섬세한 연주와 더불어 노래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 주요 레퍼토리
가야금 병창의 주요 레퍼토리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 일부, 민요, 산조 등의 전통 곡목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춘향가"의 일부 대목이나 "심청가"의 주요 장면들이 있습니다.
Comments
Please login to write a comment. Login
Comments
Loading comments...